1. 들어가는 말 한국사회에서 근대는 밖으로부터 서구문물이 전래되어 우리 사회의 가치관 변화가 크게 일어났으며, 안으로는 자신에 대한 정체성에 대한 탐구가 시작된 시기이다. 이런 분위기에서 한국불교 역시 조선조의 배불 경향에서 벗어나 불교의 고유성을 재확인하고 이를 사회에 적용하려고 하였다. 그러나 굳건한 토대를 구축하지 못했던 한국사회는 자주력 부족으로
1. 신흥불교청년동맹의 결성과 세노오 기로1931년 4월 5일 오후, 동경제국대학 불교청년회관에서는 신흥불교청년동맹(이하 신불청) 결성식이 있었다.“현대는 고뇌한다. 동포는 신애를 원하나 어쩔 수 없이 투쟁에 휘말리고, 대중은 빵을 구하나 탄압을 당한다. 도피할 것인가, 투쟁할 것인가. 지금 세상은 온통 혼돈과 곤궁으로 방황하고 있다. (중략)
1. 머리말 동아시아에서 근대는 새로운 방식으로 삶이 재편되는 과정이었다. 개인이나 사회가 겪은 혼돈과 충격은 실로 엄청났다. 이른바 산고에 가까운 고통과 노력으로 근대가 출현했다. 하지만 근대라는 삶의 형태가 꼭 좋은 것만은 아니다. 근대의 온갖 폐해를 아는 우리로서는 섣불리 그것을 칭찬할 순 없는 노릇이다. 그런데 근대를 과거로 대하는 우리와 달리 당시
1. 머리말티베트의 정치, 사회, 문화, 예술은 불교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성장하고 발전했기 때문에 티베트인들의 삶은 불교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이런 상황 속에서 티베트인들이 믿고 따르는 부처님의 가르침과 그 가르침을 전하는 스승은 절대적인 가치를 지닐 수밖에 없다. 티베트불교에는 많은 스승들이 있다. 티베트의 4대 종파인 겔룩빠(dGe lugs
1. 들어가며 태국의 불교개혁운동은 1932년 입헌혁명 이래 승가 내부에서 마하니까이(Mahanikai) 승려들에 의해 승가법 개정을 중심으로 전개되는 한편 승가 외부에서는 개인 승려 차원에서 다양하게 전개되었다. 개인 승려 중심의 불교개혁운동의 발생과 전개 배경에는 1960년대부터 시작된 급격한 공업화, 도시화에 따른 사회 환경의 변화에 대응하지 못하는
1. 들어가는 말 미얀마 불교의 특징은 상좌불교의 전통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으면서도, 그 기원을 정확히 알 수 없지만 토착사회에 뿌리내려 고착화된 정령신 낫(nat)과 결합하는 제설혼합적(syncretic) 특징을 띤다. 이러한 이유로 모든 불교사원에는 낫당(nat shrine)이 모셔져 있다. 또한 정령신의 고향이라고 정의되는 뽀빠산(Mt. Popa)은
1. 들어가는 말 불교운동가라고 하면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불교 활동을 통해 불교를 적극적으로 보호하고 유지하는 데 힘쓴 사람들을 의미하거나 아니면 불교가 사회적으로 침체하여 있거나 그렇지는 않더라도 불교적 정신에 입각하여 사회에 새로운 방향을 제시한 이들을 의미할 것이다. 스리랑카의 경우는 이 두 가지 모두 해당되는데 전자의 경우는 영국
1. 들어가며 기원전 5세기 인도에서 교단이 설립된 이래 불교는 철학적 통찰과 수행을 통한 교리의 체계화와 폭넓은 전파를 이루며 기존 인도사회의 지배적 이데올로기였던 브라만주의(Brahmanism)를 극복해 나아갔다. 기원후 4~6세기 굽타 시대에 기존의 브라만주의는 불교와 자이나교적인 요소를 과감하게 포용하는 일대 개혁을 통해 힌두교라는 종교로 거듭나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