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머리말틱낫한(Thích Nhất Hạnh) 스님! 1926년 10월 11일 작은 나라 베트남에서 태어나 달라이 라마와 함께 세계 2대 생불로 추앙받는 이, 베트남전 반대와 평화운동을 주도하여 1967년 노벨상 후보로도 오른 이, 베트남의 임제종을 대표하는 스님이자, 상즉종(相卽宗, Order of Inter-being
1. 서론한반도에서 불교가 공인된 것은 고구려에서는 372년, 백제에서는 384년, 신라에서는 527년이다. 이렇게 도입된 한국불교는 시대마다 그 과제가 달랐다. 통일신라 시대에는 여러 교종 간의 대립을 화해하고 조화하는 것이 주요 과제였고, 이 과제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응한 사람이 원효, 의상이라고 할 수 있다. 신라 말에 선종이 한반도에 들어왔고, 그에 따라 고려시대에는 교종과 선종의 대립을 화해하고 조화하고자 하는 것이 과제였고, 이 과제에 능동적으로 대처한 사람이 대각국사 의천과 보조국사 지눌이라고 하겠다. 의천과 지눌은 서
1. 머리말오늘날의 세계불교는 크게 남방불교[또는 남전불교]와 북방불교[또는 북전불교]로 이분된다. 남전불교는 동북아시아에서 일반적으로 소승불교라 불려 왔는데, 현재 스리랑카, 미얀마, 타이, 라오스, 캄보디아 등에서 신봉되고 있다. 이들 국가의 불교도들은 스스로를 ‘테라와다(Theravāda: 長老의 道, 上座部)를 믿는 사람들&rsq
1. 이 시대 계율에 관한 논의의 의미우리가 살고 있는 이른바 21세기는 최소한 윤리가 중심이 되는 시대는 아니다. 어느 시대이든지 늘 먹고사는 문제에 밀려 가치와 당위(當爲)의 문제는 뒷전이었지만, 그럼에도 우리 인류의 역사 속에서 이념적으로는 그 가치와 당위를 중심에 둔 시대가 없지 않았다. 우리 역사 속에서 통일신라와 고려는 불교적 가치를 중심에 두고
1.들어가는 말오래된 불교 문헌에 의하면 인도불교사에 있어 불멸(佛滅) 후 네 차례에 걸친 석가모니 붓다의 말씀에 대한 편집 또는 편찬회의가 있었다. 이 가운데 상좌불교(Theravāda)의 빠알리(Pāli) 전승 문헌에는 세 차례가 언급된다. 불멸 후 처음으로 라자가하(Rājagaha)에서 500 아라한에 의한 제1차 결집, 불
1.머리말현재의 한국불교 속에 상좌불교의 전통이 깊숙이 들어와 있다. 그동안 초기불교에 대한 학문적 연구 성과와 아울러 교통과 통신의 발달로 한국의 불교도들이 직접 상좌불교를 접할 기회가 많아졌기 때문일 것이다. 한국불교 속에 상좌불교의 전통이 수용되고 있는 이러한 현상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과 긍정적인 시각 두 가지가 공존하고 있다. 부정적인 시각은 한국불
한 학자는 고타마 붓다의 출현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불교의 양적 질적 변화를 이렇게 술회했다: “불교는 그 장구한 역사 속에 유기적 일관성을 유지해 왔다. 그 가운데 새로운 발전은 이전 것들의 연장선에 있었던 것이다. 변화 과정을 간과하고 오랜 세월 이후의 마지막 결과만을 보는 사람에게 불교의 변성(變成) 능력은 마치 애벌레와 나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