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머리말 문화란 안팎으로 서로 영향을 주면서 발전한다. 이쪽 골짜기의 물과 저쪽 골짜기의 물이 서로 격렬하게 부딪치면서 결국은 하나가 되어 강물로 흘러가듯이, 문화라는 것도 서로 뒤섞여서 새로운 형태로 발전해간다.최근의 명상 붐은 사회적인 현상이지만, 외부의 자극 때문에 비롯된 부분이 있고, 불교 내부적 힘들에 의해서 진행된 부분도 있다. 명상 붐을 이
1. 들어가는 말: 논의 범위이 글은 불교 수행이 현대에 들어 성행하고 있는 명상문화와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살펴보기 위한 것다. 이는 명상과 불교 수행의 관계를 차이점을 중심으로 조심스럽게 되짚어보자는 뜻에서 의도적으로 기획된 것이다. 따라서 본 논문은 불교 수행과 명상의 차별성을 부각하며 비판적으로 접근할 수밖에 없는바, 이를 두고 불교 수행과 명상은
1. 머리말사회 구성원 개개인들의 고통과는 다른 차원의 사회적 고통이 있을 수 있을까? 이 물음을 던져놓고 우리는 그때의 사회가 어떻게 정의된 것인지를 자연스럽게 되묻게 된다. 현대 한국인들에게 사회는 소사이어티(society)의 번역어로 받아들여질 가능성이 높고, 그것은 다시 시민사회(civil society)와 동의어로 받아들여질 가능성으로 이어진다.
서언십악은 초기불교 경전에 나오는 용어로서, 우리와 같은 중생[puth-ujjana]이 쉽게 범하는 열 가지 종류의 악행[akusala]을 가리킨다. 살생, 도절(盜竊), 음란, 기망(欺妄), 양설, 악구(惡口), 기어(綺語), 간탐(慳貪), 질투, 사견(邪見)이 그것들이다. 도절은 훔치는 것이다. 기망은 거짓말이고, 양설은 이간질, 악구는 욕
들어가는 글명상으로 무엇을 치료할 수 있는가 하는 점을 생각할 때 다음의 두 가지를 고려해야 한다. 하나는 명상이 무엇인가 하는 점이다. 둘째는 명상으로 치료할 수 있는 정신적인 문제의 특성을 고려해야 한다. 말하자면 명상으로 정신적인 문제를 치료한다고 하면 정신적인 문제가 어떤 특성을 보이느냐는 것이다. 명상과 정신적인 문제가 서로 만날 수 있을 때 둘
1. 서론최근 전 세계적으로 명상 열풍이 불고 있다. 월가의 성공한 최고경영자(CEO) 중 한 명인 ‘레이 달리오’는 명상 습관이 투자 성과에 도움이 됐다고 밝히는 등 미국 사회의 저명인사 중 몇몇은 자신이 명상수행을 한다는 것을 공공연히 이야기한다. 할리우드 배우인 리처드 기어 등도 자신이 불교 명상수행을 하는 것을 밝히며 적극적으로
21세기 벽두부터 명상이 열풍을 일으키고 있다. 2003년 8월 4일 자 〈타임〉의 커버스토리가 “명상의 과학”으로 주목을 끌은 후, 2005년 1월 3일 자 〈워싱턴 포스트〉는 “명상이 뇌에 변화를 준다.”를 헤드라인 기사로 실었다. 〈뉴스위크〉는 2005년 9월 특별호로 “마음챙김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