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생과 사에 대한 불교적 인식인간은 죽음이라는 절대적이고 불가항력인 전제 앞에서 끝을 절감하기도 하고 죽음을 디딤돌로 삼아 저편에서 전개될 새로운 세계를 내다보기도 한다. 그러나 내세에 대한 합리적인 인식 이전에, 존재의 영속성에 대한 추구는 인간 본연의 종교적 심성이라 할 수 있다. 이에 생명의 유한함과 소멸에 대한 불안을 해소하고, 죽음이란 끝이 아
1. 머리말 불교는 전래된 이후 국가에 정치외교적으로 많은 영향을 주었다. 고구려를 비롯하여 백제와 신라에서는 불교적 정치 이념인 전륜성왕사상을 수용했고, 왕실에서는 적극적으로 불교를 신앙하면서 불교의 영향을 받았다. 이러한 전통은 고려시대에도 계승되어 고려 왕실에서는 여러 불교의례가 국가적 행사로 치루어졌고, 국왕은 보살계를 받은 불제자임을 분명히 하기도
1. 들어가는 말전혀 다른 이종(異種)의 문화체계 혹은 아주 유사한 동종(同種)의 문화체계가 서로 만난다고 했을 때, 양측의 문화체계에 일어날 변화의 크기를 짐작하기는 쉽지 않다. 그래도 동종의 문화체계가 서로 접촉했을 때보다는 이종의 문화체계가 접촉했을 때 일어날 변화가 더 클 것이라고 추정하는 것은 당연하다. 고대 동아시아 사회에 있어서 불교의 유입 혹
불교는 한국사회에서 다양한 방면에 걸쳐 문화적 교류를 해왔다. 문학과 미술, 음악은 물론이고 민속과 언어생활 등 광범한 분야에서 영향을 주고받았다. 이 글은 그중에서도 불교가 국가적 이념이었던 고려시대와 유교를 이념으로 하였던 조선조에서 지식인으로 대표되는 승려와 유생들이 교류의 수단이었던 시의 수창을 살핌으로써 당시 사회의 한 단면을 짚어 보고, 이것을
-석가여래와 관음보살에 관한 문자언어와 조형언어 1. 서언예술가들은 조형언어로 불교사상의 본질을 그린다.요즈음 통도사에서 개암사 괘불을 바라보며, 예술가들은 아무리 증명법사가 있다고 하더라도 예술적 직관을 가지고 나름의 해석을 표현했을 것이라는 점을 지울 수 없었다. 불화는 경전의 내용을 그대로 표현했다고 대부분의 학자 등은 믿고 있으며, 따라서 도상의 근
한국인의 마음 깊숙한 곳에는 강한 종교 심성이 흐르고 있다. 외래 종교가 유입되면 한국인의 종교 심성은 외래종교를 받아들여 포용하는 다종교적 특성을 지니고 있다. 역사적으로 한국에는 여러 종교들이 함께 공존해 왔다. 새로운 종교의 유입은 단순히 종교의 교체를 가져오는 데 그치지 않고 국가의 지도이념과 정신의 세계까지 변화시킨다. 불교
1. 서론: 정의와 방법‘정의’불교가 종교인가? 만약 그렇다면 어떤 종교인가?첫 번째 질문에 대한 답은 질문자가 종교를 어떻게 정의하고 있는가에 따라 달라진다. 만약 종교(religion)라는 말의 서양식 어원에 따라 신과 인간의 재(re)결합(ligion)이라는 식으로 창조주나 유일신격을 염두에 두고 묻는다면 불교는 종교라고 하기 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