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들어가는 말‘역사관과 불교’라는 주제의 원고를 청탁받고 다소 망설였다. 역사학의 고유한 연구 영역으로 알려진 ‘역사관’이란 개념을 사회학 전공자인 필자가 다루어야 한다는 부담감 때문이었다. 그럼에도 청탁을 수락한 이유는 두 가지다. 첫째, 이 글이 속한 특집의 대주제가 ‘불교와 사회적 가치&rsqu
1. 공동체의 역사공동체를 역사를 연구하는 사람은 가장 먼저 석가모니 부처님의 승가공동체를 먼저 접하게 된다. 이어 예수가 영향을 받았다고 하는 에세네파 쿰란 공동체와 이후 예수의 정신을 유지하며 살았던 초대 기독교 공동체, 그리고 가톨릭의 수많은 수도회도 바로 이러한 신앙적 결사를 위해 만들어진 공동체들을 접하게 된다. 19세기는 가히 공동체의 시대라고
1. 문제 제기오늘날 한국은 인터넷 미디어와 사이버 커뮤니케이션이 일상화되어 있는 대표적인 인터넷 강국으로 세계의 이목을 끌고 있다. ‘산업화는 뒤졌지만, 정보화는 앞서 가자’는 슬로건 아래 1990년대 이후 비약적으로 성장한 정보통신산업과 잘 갖춰진 초고속 통신망으로 인해 한국은 첨단 정보통신기술의 상업화를 위해 반드시 거쳐야 하는
―탐·진·치로 유지되는 사회에서 무엇을 할 것인가1. 들어가는 말현대사회는 급격한 변동 사회이다. 이 변동은 역사 발전 과정에서 늘 있어 온 전 단계의 연장선 위에서 일어나는 추가적인 정도의 변화가 아니라, 인류가 지금까지 경험해 본 적이 없는 새로운 문명으로 진입하는 차원의 변화이다. 어떤 의미에서 이 변화는 지구와 문명의 충돌이
1. 우리 사회에서 왜 새삼 정의가 문제 되는가? 작년과 올해(2011)에 걸쳐 우리 사회에서 정의(正義, justice) 열풍이 뜨겁다. 정의에 관한 한 권의 책이 판매고에서 모든 책을 앞지르는 베스트셀러가 되면서 촉발된 이 열풍은 새해의 매서운 추위에도 기세가 쉽게 꺾이지 않고 계속되고 있다. 대통령이 공정한 사회에 관한 언급을 하기도 했고, 어느 자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