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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들어가는 말 불교의례의 개혁에 대한 논의는 구한말 이래 계속 제기되었던 논의이다. 그럼에도 불교의례 개혁에 대한 논의가 한 세기가 지나도록 원점에서 맴돌고 있는 것은 지금까지 의례 개혁이 한 번도 제대로 이루어진 적이 없기 때문이다. 그것은 다시 말하면 불교의례와 관련하여 제기되었던 한국불교의 근대화가 근대를 지나 포스트모던의 시대에 접어든 오늘날까지
불교의례
명법
2013.06.19 2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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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불교개혁론과 의례 1876년 개항을 맞아 한국사회는 근대화의 길로 접어들었다. 불교계 역시 개항을 통해 이전에는 볼 수 없었던 새로운 문명과 사상 그리고 기독교를 위시한 새로운 종교를 본격적으로 만나게 된다. 이 무렵 불교계는 오랫동안 발전을 막아섰던 도성출입 금지령이 해금되는 등 근대적 발전의 기회를 맞이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변화와 기회에도 불교계
불교의례
한상길
2013.06.19 2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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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머리말 이 땅에 불교가 들어와 꽃을 피운 지 1,700년이 되었으며, 불교의례도 그만한 기억의 주름과 겹을 이루고 있다. 기록에 나타난 것만으로 따지면 불교의례는 신라 진흥왕(眞興王, 534~576, 재위: 540~576) 대에 처음 행하여졌지만, 아마 이 땅에 불교가 들어옴과 거의 동시에 이루어졌을 것이다. 수계(受戒), 일상의례, 불공(佛供), 천
불교의례
이도흠
2013.06.19 2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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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문 열기 한국불교의례의 최고(最古) 자료로는 9세기 일본의 도당 구법승 엔닌이 《입당구법순례기》에서 전하는 신라적산원의 강경의식인데, 이조차도 신라 본토에서의 의례가 아닌, 당나라 산동 적산법화원의 것이다. 잘 알려졌듯이 불교가 국교로 신봉됐던 고려시대에는 국가 주도 불교의례만도 80여 종 1천여 회 이상 거행되었다. 그러나 의례의 명칭은 전해지고 있으나
불교의례
이성운
2013.06.19 2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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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들어가는 말 인도에는 불교가 발생하기 이전부터 종교가 있었다. 그것은 사제계급 바라문(brāhmaṇa)이 제식(祭式)을 집행하는 바라문교(婆羅門敎, Brāhmaṇism)이다. 이 종교는 신(deva)에게 희생제물을 바치는 제식을 통해 인생의 목적을 실현하고자 했다. 신에 대한 제사(yajña)는 살아
불교의례
문을식
2013.06.19 2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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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종교에서 의례((儀禮, ritual)의 중요성 “원시 종교는 관념으로 표현되는 것이라기보다 춤으로 표현되는 어떤 것이다.” 인류학자 마레트(R. R. Marett)는 원시종교의 특징을 위와 같이 묘사하였다. 이 글을 통해 마레트는 원시종교에서 관념적 요소보다 감정적이고 충동적인 요소가 우세하게 표출되고 있음을 지적했다. 그의 말은
불교의례
송현주
2013.06.19 2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