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 만해사상 실천선양회 Home
불교평론 소개 l 구독신청 l 지난호 보기
 
 인기키워드 : 사색과 성찰, 청규, ,
> 뉴스 > 해외불교
     
얌폴스키 이후 서양의 선적(禪籍) / 스티븐 하이네
장은화 역 ehj001@dreamwiz.com
[43호] 2010년 06월 25일 (금) 스티븐 하이네 미국 플로리다대학 교수

서론: 1967년은 아주 좋은 해

1967년은 양(洋)의 동서를 막론하고 선학(禪學) 발전에 정말 아주 좋은 한 해였다. 선불교사의 학술 연구를 영원히 바꿔놓은 두 편의 기념비적 저작물의 발간이 이것을 입증하고 있다. 일본에서는 야나기다 세이잔(柳田聖山)이 중국 선종 초기 전적(典籍)의 형성에 관한 독보적인 책 한 권을 발간했다.

사회역사적 상황에서 기술된 《초기선종사서의 연구(初期禪宗史書の硏究)》가 바로 그것이다. 이 저작은 일본의 선학을 전통적인 종파적 접근법에서 탈피하여 현대의 비판이론적 학문 영역으로 끌어들였다. 초기 선종에서 전형적으로 나타나는 많은 신화와 날조에 이의를 제기하고 또한 순전한 과장과 조작을 부각시킴으로써 말이다.

그해, 미국에서는 필립 얌폴스키가 야나기다와 함께 마사토시 나카토미, 스탠리 웨인스타인(Stanley Weinstein)과 더불어 번역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한 세대의 서양학자 양성을 돕고 있었다. 그는 중요 선 문헌 중 하나인 《육조단경》을 상당량의 역사적 서문과 함께 간편한 영한(英漢)판으로 번역 출간했다.

D.T. 스즈키(鈴木大拙, 1870~1966), 앨런 와츠(Alan Watts, 1915~1973), 유진 헤리겔(Eugen Herrigel, 1884~1955)과 유럽 학계의 드미에빌(Demiéville, 1894~1979), 게르네트(Jacques Gernet, 1921~ ), 져커(Erik Zürcher, 1928~2008)에 의한 대중적 선 문헌이 여전히 지배적이었던 시대에 서구 최초의 본격적인 학술적 선 문헌은 아니었지만, 얌폴스키는 선서 번역과 한 권 분량의 저작물이 어떤 식으로 이루어져야 하는지에 대한 새로운 기준을 세웠다. 그의 저작은 전문가와 비전문가 모두에게 오랫동안 널리 읽히고 참고가 되었다. 이처럼 서양 선학에 새 장이 열리고 성숙한 선불교학이 태어난 것은 바로 1967년이었다.

이 두 권의 책은 아직도 유통이 활발하지만 시대에 뒤떨어진 낡은 접근법 때문에, 특히 선사들의 낭만적인 이상을 부지불식간에 지지하고 있다는 것 때문에 그리고 또한 저자들이 자신들의 역사적 방법론을 통하여 비판하고 손상시키고 있는 이념 때문에 비판을 받아 왔다.

그런데도 이 책들의 영향은 공고하게 계속되면서, 혁신의 정신을 터득하기 위해 애쓰고 얌폴스키와 야나기다의 독창성과 권위를 일깨우기 위해 분투하는 현재와 미래의 다른 출판물에도 긴 그림자를 드리울 것이다. 두 저작이 초래한 영향을 받아온 지 40년이 지난 지금이야말로 여태까지 어떤 점을 이루어냈고 또 어떤 점을 이루지 못했는지, 다시 말해서 선학 분야의 장단점, 업적, 그리고 미흡한 면이 무엇인지를 평가해 보기 좋은 때다.

본고의 내용은 상호연관된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부는 선학 분야의 상황과 연구자들이 입수할 수 있는 자료를 비판적으로 요약해 본 짧은 에세이고 제2부는 그것의 근거가 되는 선별된 참고문헌 목록이다. 제2부의 참고문헌은 위에서 인용한 두 저작 이후에 서양에서 출간된 주요 선 학술자료를 선별한 목록으로서 주로 미국 학자들에 의해 쓰인 것이다.

자료의 선별은 다음에 기술된 몇 가지 지침에 의거했다. 첫째, 이 자료 목록은 포괄적이거나 총괄적인 것이 아니고 대표적인 전문 학술자료이며 또 그렇기 때문에 그 영역도 제한적이다. 먼저 자료가 부지불식간에 누락되었을 수도 있으니 이 점에 대해서 관련 학자와 그들의 저작에 대해 유감을 표한다. 또한 필자는 본 목록의 질이 향상될 수 있도록 목록에서 누락되었거나 간과된 자료에 대해서도 건설적인 피드백과 제안을 요청하는 바이다.

두 번째, 이 목록은 주로 서적, 즉 전공 논문, 논문집, 번역본에 중점을 두고 있다. 물론 몇 편의 소논문, 소수의 미출판 학위논문의 제목과 한 개의 중요한 온라인 자료가 포함되어 있는데, 자료를 그런 식으로 제시한 이유는 이렇게 하는 것이 어떤 뛰어난 학자의 연구 또는 어떤 하위 분야를 소개하는 가장 좋은 방식이라고 보았기 때문이다.

셋째, 이 참고문헌 목록은 몇 개의 범주와 하위 범주로 구성되어 있다. 첫 번째 범주는 1967년까지 출간된 학술자료를 간략하게 목록화한 것이고, 그다음은 두 개의 ‘획기적인 자료’ 범주로서 전공 논문과 논문 자료집이 포함되어 있다. 여기서 사용된 획기적 자료라는 개념은 새로운 탐구 영역을 열거나 재래식 방법론의 한계를 돌파함으로써 확고한 지지 기반을 형성하면서 다른 많은 사람들의 연구 의제를 촉진하거나 고무시켜 준, 그 나름의 소규모 격변을 초래했던 연구물을 가리킨다. 이들 자료 하나하나는 선, 불교학, 동아시아학, 종교학, 철학, 사상사에 관심 있는 거의 모든 이들에 의해 읽히고 또 읽히고 있다.

전반적으로 볼 때 이 학술자료들은 문화, 시대 또는 방법에 대한 일반적인 경계선을 넘나들거나 혹은 학문하는 방법에 대한 모델이나 기준을 세운 뛰어난 사례 연구이기 때문이다. 이 연구 저작은 중요한 구절에 밑줄을 긋거나 표기를 해 놓을 열성적인 독자들에 의해 그리고 또 수많은 회의와 학술 모임 또는 출판물에서 회자되는 그 제명(題名)들에 의해서도 그 가치가 아마 많이 올라갈 것이다. 이 두 범주 다음에 이어지는 내용은 지역적, 시대적 혹은 방법론적 주안점을 반영하고 있다.

선정 과정의 마지막 고려 사항은 선 이론이나 수행의 역사에 관한 핵심적인 측면을 주로 학술적으로 연구한 자료로 제한하는 것이었다. 그렇기 때문에 더 많은 독자들에게 더 큰 영향을 주었거나 인지도가 더 높았을 수도 있는, 일반 대중 대상의 도서가 목록에서 제외되기도 했다. 또한 현대 선의 한 갈래로 간주되기도 하는 교토학파(Kyoto School) 철학과 관련된 문화, 예술, 저작물에 대한 선 연구도 역시 여기에 포함되지 않았다. 2차자료라기보다는 1차자료로 간주될 수 있는 저작들도 역시 포함하지 않았다.

이런 이유 또 이와 관련된 다른 이유들 때문에, 또 하나의 범주를 포함하려고 했다가 제외했는데 그것은 ‘응용선’에 관한 연구물이었다. 응용선은 그 주제가 예술과 문학으로부터 심리치료나 자기정신(self-help) 요법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이런 내용은 본고 이외의 곳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제1부: 연구 분야와 하위 분야

제1부는 참고문헌의 내용을 따라가기보다는 주제 분야들을 중심으로 주요한 업적과 미흡한 부분을 정리함으로써 연구 분야의 상황을 고찰해 본다. 아래의 처음 두 범주는 주류 제도(制度)와 그 지도적 인물에 대한 연구를 언급하는 데 있어서 다소 ‘보수적’인 반면, 그다음 두 범주는 전통적 규범의 틀 밖에 있거나 그런 틀을 깨는 경향이 있는 연구 수행 및 방법을 가리킨다.

제도의 역사

선을 광범위하게 다룬 첸(Kenneth K. S. Ch’en, 1907~  )과 져커(Zür-cher)의 중국불교 역사 연구, 그리고 더멀린(Heinrich Dumoulin, S. J., 1905~1995)의 초기 저작인 Dumoulin(1953)이 나온 이후, 더멀린은 연속해서 연구물을 내놓으면서 중국 선과 일본 선을 역사적으로 형성기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1988~1990) 포괄적으로 연구했다. 더 중요한 점은 중국의 당대(Poceski 2007), 송대(Foulk 1987, Yifa 2002), 명대(Yü 1981)에서 시작하여 일본의 가마쿠라(Collcutt, Bodiford 1993, Faure 1996), 도쿠가와(Williams 2004), 메이지(Ketelaar 1993, Jaffe 2001)와 현대(Kraft 1997)로 이어지는 주요 역사 시기가 각각 심층적으로 연구되었다는 것이다.

그리하여 이제는 승가 제도의 기원과 그 규율 및 규정 그리고 그것이 일본 역사 속에서 어떻게 변천, 발전했는지에 대해서는 자료가 많이 있다. 여기에는 비폭력 독신 승려가 육식하는 기혼 승려로 바뀌는 일본 근대기의 개혁도 포함된다.

이런 발전에서 흥미로운 점은 서구 학계가 무엇보다도 스즈키의 개인적 취향으로 인하여 오랫동안 임제종을 우선시하면서 조동선(曹洞禪)을 거의 전적으로 간과했지만 지금은 그 판도가 뒤바뀌었다는 것이다. 앞에서 언급한 많은 뛰어난 저작물들, 이를테면 보드포드(Bodiford), 포르(Faure), 윌리엄스(Williams), 재프(Jaffe) 등이 선불교사에서 과거에 거의 도외시되었던 측면을 전문적으로 다루고 있다.

그러나 현재 이 범주의 미흡한 점은, 어떤 연구의 경우 승려와 승려의 공식 단체, 지지자, 후원자의 전통을 다루는 데 치중해 있으며, 또 다른 연구는 대중의 신앙성이나 혹은 민속적, 토착적, 밀교적 혹은 비불교적 요소들의 동화에 치중하기 때문에 방법론적 균형을 잃고 있다는 것이다.

 미진한 점은 이 분야의 연구자들이 스스로 파헤쳐 볼 필요가 있다고 본다. 이를테면 다양한 역사적 시기의 다양한 종파에 대한 다양한 방법론과 견해를 표명하는 복합적인 연구가 나올 수 있도록 말이다.

조사(祖師)들의 전적(典籍)

선의 역사에 등장하는 주요 인물에 대해서는 그 저서가 번역되고 분석되고 또 그 생애가 조사된 경우가 많다. 이런 인물은 당송 시대에 달마(達磨), 임제(臨濟), 조주(趙州), 운문(雲門), 종밀(宗密), 동산(洞山), 방거사(龐居士), 굉지(宏智), 대혜(大慧) 그리고 마조(馬祖), 백장(百丈), 황벽(黃蘗) 등이 있다. 또한 중세부터 현대에 이르는 일본의 승려와 사상가들로서 도겐(道元), 이큐(一休), 다이토우(大燈), 테쯔겐(鐵眼), 멘잔(面山), 하쿠인(白隱), 토우레이(東嶺), 반케이(盤珪), 타쿠안(潭庵), 바쇼(芭蕉), 토우슈우(道秀), 료칸(良寬) 그리고 히사마쓰(久松)도 포함된다. 지눌의 저작에 대한 번역본(Buswell, 1986)은 중국과 한국의 사상 전개를 이해하는 데 특히 중요하다. 어떤 자료에 대해서는 여러 개의 번역본이 나와 있기도 하다.

전술한 바와 같이 조동종의 학술자료는 임제종을 능가한 듯하다. 도원의 주요 저작이 거의 전 영어로 번역되었으며 그의 《정법안장》도 빌레펠트(Bielefeldt) 온라인 프로젝트의 중점 사업으로서 결정적인 번역본이 세상에 나올 예정이다. 도원의 광록(廣錄)인 Eihei Koroku(永平語錄)의 번역본(Lieghton and Ok-umura 2004)은 주목할 만하다.

또한, 공안(公案) 전적에 대해서는 미우라(三浦)와 사사키(佐佐木)의 초기 연구가 발간된 이후, 일본인에게 가장 중요한 공안집인 《무문관》 《벽암록》 《종용록》의 번역본과 임제종의 수행 과정에 널리 사용되는 착어집(着語集)(Hori 2003, Kirchner 2004)이 번역되었다. 그러나 중국 선전의 역사에서 볼 때 이런 노력이 반드시 가장 대표적인 전적들을 반영했다고는 말할 수 없다.

더욱이, 미국 TV프로그램이 아무라도 그냥 접근할 수 있는 ‘광활한 불모지’로 묘사되어 왔다면, 선 문헌은 극소수 전문가를 제외하고는 거의 아무도 접근할 수 없는 ‘광활한 보고’라고 할 수 있다. 다시 말해서, 거의 다루어진 적 없고 또 그래서 연구돼야 할 방대한 전등서(傳燈書), 어록, 공안집과 주석들이 있다. 이 일은 확실히 차세대 선학의 지평을 넓힐 주요한 새 분야의 하나다.

서양의 종교 및 문학 연구를 보면 신진 학자들이 계속해서 아우구스티누스나 셰익스피어를 연구한다. 비록 이런 인물들이 오랫동안 충분히 연구되어 왔다고 해도 말이다. 반면 다른 학자들은 중세 초기나 말기의 전적 속에서 일찍이 탐구된 적 없는 미지의 영역을 파고든다. 이와 마찬가지로 선학도 이미 검증된 영역에 대한 새로운 접근과 새로워 보이는 영역에 대한 검증된 접근 사이에 신중한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송대의 전등사서들을 보자면 《경덕전등록(景德傳燈錄)》이 그중 저명하다고 할 수 있는데 이 책은 이 중요한 선학 장르에 속하는 많은 사례 중 하나일 뿐으로, 창(Chang 1969)의 저작에서 부분 번역이 이루어졌으며 웰터(Welter 2006)와 그 밖의 다른 저작에서 심도 있는 분석이 이루어졌을 따름이다. 중국에는 방대한 양의 공안 전적이 있으며 이 중에는 잊힌 것들도 상당수에 달한다. 잊힌 까닭은 일본에서 유행하던 소수의 공안집만큼 대중의 관심을 끌지 못했기 때문이다.

그뿐 아니라 여태까지 연구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던 거대한 분야도 있다. 이런 분야에는 임제종의 사상 전개와 토착문화 접촉에 결정적인 역할을 했던 중세 일본의 오산문학(五山文學)과 조동종 선사들이 비밀의 상징을 복잡한 문체와 구조로 표현한 주석서인 광록(廣錄)들도 포함된다.

이단, 비정통, 그리고 경계의 확장

조사어록에는 심지어 조사(祖師)들에게도 한결같이 호통치고, 뺨 때리고, 신랄한 비판을 퍼붓는 부적절한 수사법과 파격 또는 지멜로(Robert Gimello)가 말한 ‘불경스러운 모독’이 빈번하고도 공공연하게 자행되기도 한다. 하지만, 선도 역시 이단과 비정통 계보를 탄압하고 자파의 정통 보존을 맹렬하게 추구해 왔다는 점에서 다른 많은 전통과 비슷하다는 점이 제기되어 왔다. 그리하여, 가장 흥미롭고 중요한 연구 중에는 전통 발달의 핵심적인 전환점에서 등장하는 사상의 상충과 마찰이라는 영역을 가려내는 작업과 관련된 게 많다. 타 종단, 종파, 운동, 의식과 관련해서 경쟁 관계와 합병 관계를 고찰함으로써 말이다.

종파 내부에서, 그리고 선과 동아시아 종교 환경 속의 경쟁자들 간의 이 같은 도발적인 접합 지점들은 역사의 교차로에서 매우 중요했으므로 이런 일이 일어날 때는 눈에 띄게 두드러지기도 했지만 숨겨지거나 잠재된 채로 방치됐었다. 이런 접합 지점들은 이른바 카프카의 《변신(Die Verwandlung)》에 나오는 그레고르 삼사(Gregor Samsa)처럼 양탄자 아래로 밀쳐져, 즉 은익되어 있었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쥬시너(Zeuschner)의 초기 저작이 나온 이후, 남종선의 정통성 형성기에 결정적인 점수법(漸修法)을 들고 나온 첫 번째 이단이었던 북종선이 몇몇 중요 저작(McRae 1986과 Faure 1995)에서 다루어졌다. 이와 비슷한 논제로는 중국 송대의 임제종과 조동종의 논쟁(Schlutter 2000) 그리고 일본의 가마쿠라 시대 초 선의 태동기에 달마종이 했던 역할(Faure 1991) 그리고 또한 일본 도쿠가와 시대의 제3의 종파로서 공안과 염불 수행을 통합한 오바쿠종(黄檗宗, Baroni 2000)의 출현도 포함된다.

현실 너머의 사회 영역의 강조와 관습의 한계 확장 또는 관습에 대한 도전이라는 일반적 학문의 추세와도 상응하는 또 하나의 영역이 있다면 그것은 선의 발전 과정상 모든 단계의 선 수행에 나타나는 종교 성향에 대한 연구다. 이런 종교성이 시작된 중국에서는 스승을 사후에 신격화하는 작업이 선의 확산에 중요한 요소였다. 이런 종교성을 이어받은 일본에서는 밀교와 토착신의 아이콘과 이미지를 결합한 축제와 부적 등을 특징으로 삼는 기도 사원이 이례적이라기보다는 상례적인 게 되었다.

몇 편의 연구는 고위 승려의 상(像)을 보존하는 데 있어서 장례 방법(Faure 1991), 미라 제작(Sharf 1992), 의식용 초상화 제작(Foulk and Sharf 1993)의 역할을 다루기도 했으며, 다른 연구들(Heine 1991, Rowe 2004, Williams 2004 등)은 조동종에 배어 있는 민속적 관습을 강조해 왔다.

이 외에도 대중의 과도한 신앙 성향에 대해서는 지멜로(Gimello 1992)와 사와다(Sawada 1993)에서 다루어졌고, 여성의 역할에 대해서는 송대의 문헌(Levering 1982)과 조동종의 승가 생활(Arai 1992)에서 탐구되었다. 이제 우리는 ‘진짜’ 선이 정말 무엇인지 모르고 있다는 자각 그리고 적절한 자료를 찾기 위해서는 그저 전통에 의지하기보다는 반드시 전적을 분류하고 조사해야만 한다는 자각이 생겼다. 특히 (특정 종파가) 스스로를 규정해 왔던 내용들도 알고 보면 일본 근대 초기의 것이 많았기 때문이다.

다른 접근법, 다른 문화

선학의 방법론에 대한 호적(胡適, HuShi 1953)과 스즈키(Suzuki 1953)의 초기 논쟁이 역사학(historiography)과 철학 사이의 관계에 집중되면서, 후자가 득세하는 듯 보였지만, 선학 분야는 지난 몇십 년 동안 문헌학과 사회역사적 방법론에 의해 큰 영향을 받아 왔음이 명백하다.

이 때문에 선에서는 철학 분야의 범위가 다소 제한되었고 지지자들도 거의 없게 되었다. ‘말과 글자’로 된 논리적 담론을 회피하면서도 동아시아의 시적(詩的) 전통에 큰 영향을 받아 온 한 사상 유파를 다룰 때, 가장 적합한 연구물들의 경우 라이트(Wright 2000), 왕(Wang 2003)처럼 문학비평적 접근법을 취해 왔다.

지난 20년 동안 철학 본연의 영역이 선학에 응용되지 않았던 이유 중 하나는 이 접근법이 1990년대에 새롭게 전면에 등장한 윤리적 논제에 자리를 내주었기 때문이다. 여기에는 일본 선이 어떤 식으로 차별(Hubbard and Swanson 1997)과 민족주의/제국주의(Heisig and Maraldo 1995, Victoria 1997)와 같은 사회문제 그리고 또 개혁에 대한 잠재력(Ives 1992, Odin 1995)을 낳는 데 기여했는지에 대한 분석도 포함되었다.

이런 저작물 중에는 선이 차지하고 있던 숭고한 이상주의를 박탈하고, 선을 완고한 무지의 고통으로부터 중생을 제도하려고 노력하기보다는 제도적인 현상유지에 안주하려는, 타락과 부패의 전통으로서 드러내고 있는 것들도 있다.

마지막으로, 40년이란 세월은 중국과 일본 밖에서 다량의 선 학술자료가 나오기에는 짧아 보인다. 한국 선(Buswell 1992)과 베트남 선(Nguyen 1998)의 역사 및 수행을 다룬 눈에 띄는 책들이 두세 권 나오기는 했지만, 과거의 전통과 현대적 수행이 아주 풍요로운 이런 지역에 대해서, 특히 최근 베트남의 불교 부흥에 대해서는 많은 연구가 수반되어야 할 것이다. 1893년 세계 종교의회에서 서양에 처음 소개된 후 1세기가 흐른 서양의 선학은 주로 스승에 대한 이야기(Chadwick, 1999)에 혹은 새로운 환경에 대한 적응(Asai 1999, Williams 2004, Rocha 2006)에 초점을 맞추어 왔다. 이 점은 이 분야에서 틀림없이 발전을 이룩한 영역 중 하나일 것이다.


제2부: 선별된 참고문헌

범주 1. 1967년까지 출간된 책
Ch’en, Kenneth K. S. 1964. Buddhism in China: A Historical Survey. Princeton: Princeton University Press.
Demiéville, Paul. 1952. Le concile de Lhasa: Une controverse sur le quiétisme entres les bouddhistes de l’Inde et de la Chine au VIIIe siécle de l’é re chrétienne. Paris: Presses Universitaires de France.
Dumoulin, Heinrich, S. J. 1953. The Development of Chinese Zen after the Sixth Patriarch in the Light of the Mumonkan. Translated by Ruth Fuller Sasaki. New York: The First Zen Institute of America.
Gernet, Jacques. 1949. Les entretiens du maîre de Dhyâna Chen-Houei du Ho-Tsö. Paris: Adrien Maisonneuve.
Miura, Isshū, and Ruth Fuller Sasaki. 1966. Zen Dust: The History of the Kōan and Kōan Study in Rinzai (Lin-chi) Zen. New York: Harcourt, Brace, and World.
Suzuki, Daisetz T. 1959. Zen and Japanese Culture. Princeton: Princeton University Press.
Yampolsky, Phillip. 1967. The Platform Sutra of the Sixth Patriarch: The Text of the Tun-huang Manuscript, with Translation, Introduction, and Notes. New York: Columbia University Press.
Yanagida, Seizan. 1967. Shoki Zenshū shisho no kenkyū. Kyoto: Hōzōkan.
Zürcher, Erik. 1959. The Buddhist Conquest of China: The Spread and Adaptation of Buddhism in Early Medieval China. Leiden: Brill.

논문
Hu Shi.1953. “Ch’an(Zen) Buddhism in China: Its History and Method.” Philosophy East and West 3(1): 3–24.
Liebenthal, Walter. 1953. “The Sermon on Shen-hui.” Asia Major 3 (2): 132-155.
———.1956. “Notes on the Vajrasamādhi. T’oung Pao 44: 347–86.
Suzuki, DT. 1953. “Zen: A Reply to Hu Shih.” Philosophy East and West 3 (1): 25–46.

범주 2. ‘획기적’ 학술논문
Bodiford, William M. 1993. Sōtō Zen in Medieval Japan. Honolulu: University of Hawai’i Press.
Buswell, Robert. 1983. The Korean Approach to Zen: The Collected Works of Chinul. Honolulu: University of Hawai’i Press. Reprinted as Tracing Back the Radiance: Chinul’s Korean Way of Zen. Honolulu: University of Hawai’i Press, 1991.
Collcutt, Martin. 1981. Five Mountains: The Rinzai Zen Monastic Institution in Medieval Japan.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Dumoulin, Heinrich. 1988–1990. Zen Buddhism: A History. 2 vols. New York: Macmillan. Reprint, Bloomington, IA: World Wisdom, 2005.
Faure, Bernard. 1991. The Rhetoric of Immediacy: A Cultural Critique of Chan/Zen Buddhism. Princeton: Princeton University Press.
McRae, John R. 1986. The Northern School and the Formation of Early Ch’an Buddhism. Honolulu: University of Hawai’i Press. Reprint, Honolulu: University of Hawai’i Press, 2005.
Yifa. 2002. The Origins of Buddhist Monastic Codes in China: An Annotated Translation and Study of the Chanyuan Qinggui. Honolulu: University of Hawai’i Press.

학위논문
Foulk, T. Griffith. 1987. “The ‘Ch’an School’ and its Place in the Buddhist Monastic Tradition.” Ph.D. Dissertation, University of Michigan.

범주 3. 획기적 논문집
Bodiford, William M., ed. 2005. Going Forth: Visions of Buddhist Vinaya. Honolulu: University of Hawai’i Press.
Faure, Bernard, ed. 2003. Chan Buddhism in Ritual Context. London: Routledge-Curzon.
Gimello, Robert M., and Peter N. Gregory, eds. 1983. Studies in Ch’an and Hua-yen. Honolulu: University of Hawai’i Press.
Heine, Steven, and Dale S. Wright, eds. 2000. The Kōan: Texts and Contexts in Zen Buddhism.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Kraft, Kenneth, ed. 1988. Zen: Tradition and Transition: A Source Book by Contemporary Zen Masters and Scholars. New York: Grove Press.
Lai, Whalen, and Lewis R. Lancaster, eds. 1983. Early Ch’an in China and Tibet. Fremont, CA: Asian Humanities Press.

범주 4. 중국선
App, Urs. 1993. Concordance to the Record of Linji(Rinzai). Kyoto: Research Institute for Zen Buddhism at Hanazono University.
———, trans. 1994. Master Yunmen: From the Record of the Chan Master “Gate of the Clouds.” New York: Kodansha America.
Broughton, Jeffrey L., trans. 1999. The Bodhidharma Anthology: The Earliest Records of Zen. Berkeley: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Buswell, Robert E., Jr. 1989. The Formation of Ch’an Ideology in China and Korea: The Vajrasamādhi-Sūtra: A Buddhist Apocryphon. Princeton: Princeton University Press.
Chang, Chung-yüan, trans. 1969. Original Teachings of Ch’an Buddhism. New York: Vintage.
Cleary, Christopher (J. C.), trans. 1977. Swampland Flowers: The Letters and Lectures of Zen Master Ta Hui. New York: Grove Press.
Cole, Alan. Forthcoming. Patriarchs on Paper: The Gradual Birth of Chinese Buddhas in Tang-era Literature. Berkeley: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Demiéville, Paul, trans. 1972. Entretiens de Lin-tsi. Paris: Fayard.
Faure, Bernard. 1997. Will to Orthodoxy: A Critical Genealogy of Northern Chan Buddhism. Stanford, CA: Stanford University Press.
Gregory, Peter N., ed. 1987. Sudden and Gradual: Approaches to Enlightenment in Chinese Thought. Honolulu: University of Hawai’i  Press.
———. 1991. Tsung-mi and the Sinification of Buddhism. Princeton: Princeton University Press.
Gregory, Peter N., and Daniel A. Getz, eds. 1999. Buddhism in the Sung. Honolulu: University of Hawai’i Press.
Green, James, Jr., trans. 1998. The Recorded Sayings of Zen Master Joshu. Boston: Shambhala.
Jia, Jinhua. 2006. The Hongzhou School of Chan Buddhism in Eighth- through Tenth-Century China. Albany: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Press.
Jorgensen, John. 2005. Inventing Hui-neng, the Sixth Patriarch: Hagiography and Biography in Early Ch’an. Leiden: Brill.
Leighton, Taigen Daniel, and Yi Wu, trans. 2003. Cultivating the Empty Field: The Silent Illumination of Zen Master Hongzhi. Reprint, Boston: Tuttle.
McRae, John R. 2004. Seeing through Zen: Encounter, Transformation, and Genealogy in Chinese Chan Buddhism. Berkeley: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Poceski Mario. 2007. Ordinary Mind as the Way: The Hongzhou School and the Growth of Chan Buddhism.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Powell, William F., trans. 1986. The Record of Tung-shan. Honolulu: University of Hawai’i Press.
Sasaki, Ruth Fuller, trans. 1975. The Recorded Sayings of Ch’an Master Lin-chi Huichao of Chen Prefecture. Kyoto: The Institute for Zen Studies.
Sasaki, Ruth Fuller, Yoshitaka Iriya, and Dana R. Fraser, trans. 1971. A Man of Zen: The Recorded Sayings of Layman P’ang. New York: Weatherhill.
Watson, Burton, trans. 1993. The Zen Teachings of Master Lin-chi: A Translation of Lin-Chi Lu. Boston: Shambhala.
Welter, Albert. 2006. Monks, Rulers, and Literati: The Political Ascend-ancy of Chan Buddhism.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Forthcoming. The Development of the Linji lu and the Creation of Chan Orthodoxy.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Wittern, Christian, trans. 1998. Das Yulu des Chan-Buddhismus: Die Entwicklung vom 8–1. Jahrhundert am Biespiel des 28. Kapitels des Jingde chuandenglu (1004). Bern: Peter Lang.
Yü, Chün-fang. 1981. The Renewal of Buddhism in China: Chu-hung and the Late Ming Synthesis. New York: Columbia University Press.

논문
Adamek, Wendi. 2004. “The Lidai fabao(Record of the Dharma-Jewel Through the Generations).” In Steven Heine and Dale S. Wright, eds., The Zen Canon, pp.81–106.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Berling, Judith. 1987. “Bringing the Buddha Down to Earth: Notes on the Emergence of Yü-lu as a Buddhist Genre.” History of Religions 21(7): 57–88.
Foulk, T. Griffith. 1993. “Myth, Ritual, and Monastic Practice in Sung Ch’an Buddhism.” In Patricia Buckley Ebrey and Peter N. Gregory, eds., Religion and Society in T’ang and Sung China, pp.147–208. Honolulu: University of Hawai’i Press.
———. 1999. “Sung Controversies Concerning the ‘Separate Transmission’ of Ch’an.” In Peter Gregory and Daniel Getz, eds., Buddhism in the Sung, pp. 220–294. Honolulu: University of Hawai’i Press.
Foulk, T. Griffith, and Robert H. Sharf. 1993. “On the Ritual Use of Ch’an Portraiture in Medieval China.” Cahiers d’’Extréme-Asie 7: 149–219.
Gardner, Daniel. 1991. “Modes of Thinking and Modes of Discourse in the Sung: Some Thoughts on the Yü-lu(Recorded Conversations) Texts.” Journal of Asian Studies 50(3): 574–603.
Gimello, Robert M. 1992. “Chang Shang-ying on Wu-t’ai Shan.” In Susan Naquin and Chun-fang Yü, eds., Pilgrims and Sacred Sites in China, pp.89–149. Berkeley: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Gregory, Peter N., trans. 1995. Inquiry into the Origin of Humanity: An Annotated Translation of Tsung-mi’  Yūan Jen Lun with a Modern Commentary. Honolulu: University of Hawai’i Press.
Jorgensen, John A. 1987. “The ‘Imperial’ Lineage of Ch’an Buddhism: The Role of Confucian Ritual and Ancestor Worship in Ch’an’s Search for Legitimation in the mid-Tang Dynasty.” Papers on Far Eastern History 35: 89–133.
Lai, Whalen. 1985. “Ma-tsu Tao-i and the Unfolding of Southern Zen.” Japanese Journal of Religious Studies 12 (2–3): 173–192.
Levering, Miriam. 1982. “The Dragon Girl and the Abbess of Mo-Shan: Gender and Status in the Ch’an Buddhist Tradition.” Journal of the International Association of Buddhist Studies 5 (1): 19–33.
Schlütter, Morten. 2000. “‘Before the Empty Eon’ Versus ‘A Dog Has No Buddhanature’: Kung-an Use in the Ts’ao-tung Tradition and Ta-hui’s Kung-an Introspection Ch’an.” In Steven Heine and Dale S. Wright, eds., The Koan: Texts and Contexts in Zen Buddhism, pp.168–199.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Sharf, Robert H. 1992. “The Idolization of Enlightenment: On the Mummification of Ch’an Masters in Medieval China.” History of Religions 32 (1): 1–31.
Welter, Albert. 1995. “Zanning and Chan: The Changing Nature of Buddhism in Early Song China.” Journal of Chinese Religions 23 : 105–140.

학위논문
Zeuschner, Robert B. 1977. “An Analysis of the Philosophical Criticisms of Northern Ch’an Buddhism.” Ph.D. Dissertation, University of Hawai’i.

범주 5. 일본

도겐과 조동선
Abe, Masao. 1992. A Study of Dōgen: His Philosophy and Religion. Albany: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Press.
Arai, Paula Kane Robinson. 1999. Women Living Zen: Japanese Sōtō Buddhist Nuns.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Bielefelct, Carl. 1988. Dōgen’s Manuals of Zen Meditation. Berkeley: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Faure, Bernard. 1996. Visions of Power: Imagining Medieval Japanese Buddhism. Princeton: Princeton University Press.
Heine, Steven. 1994. Dōgen and the Kōan Tradition: A Tale of Two Shōbōgenzō Texts. Albany: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Press.
———. 2006. Did Dōgen Go to China? What He Wrote and When He Wrote It.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Kim, Hee-Jin. 1975. Dōgen Kigen: Mystical Realist. Tucson: University of Arizona Press. Reprinted as Eihei Dōgen: Mystical Realist. Somerville, MA: Wisdom, 2003.
Kodera, Takashi James. 1980. Dōgen’s Formative Years in China: An Historical Study and Annotated Translation of the Hōkyōki. London: Routledge and Kegan Paul.
LaFleur, William R., ed. 1985. Dōgen Studies. Honolulu: University of Hawai’i Press.
Leighton, Taigen Daniel, and Shohaku Okumura, trans. 1996. Dōgen’s Pure Standards for the Zen Community: A Translation of the Eihei Shingi. Albany: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Press.
———. 2004. Dōgen’s Extensive Record: A Translation of the Eihei Kōroku. Somerville, MA: Wisdom Publications.
Tanahashi, Kazuaki, and John Daido Loori, trans. 2005. The True Dharma Eye: Zen Master Dōgen’s Three Hundred Kōans. Boston: Shambhala.
Waddell, Norman, and Masao Abe, trans. 2002. The Heart of Dōgen’s Shōbōgenzō. Albany: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Press.
Yokoi,Yūhō, and Daizen Victoria, trans. 1976. Zen Master Dōgen. New York: Weatherhill.

온라인
Sōtō-shū Translation Project, ed. Carl Bielefeldt. In preparation. Sōtō Zen Texts. A multivolume set of annotated translations of the complete scriptural canon of the Sōtōshū, edited with G. Foulk. http://www.stanford.edu/group/scbs/sztp3/index.html.

중세
Arntzen, Sonja, trans. 1986. Ikkyū and the Crazy Cloud Anthology: A Zen Poet of Medieval Japan. Tokyo: University of Tokyo Press.
Kraft, Kenneth. 1997. Eloquent Zen: Daitō and Early Japanese Zen. Honolulu: University of Hawai’i Press.
Morrell, Sachiko Kaneko, and Robert E. Morrell. 2006. Zen Sanctuary of Purple Robes: Japan’s Tokeiji Convent since 1285. Albany: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Press.
Parker, Japan(1336~1573). Albany: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Press.
Pollack, David, trans. 1985. Zen Poems of the Five Mountains. New York: Crossroad.
Sanford, James H. 1981. Zen-Man Ikkyū. Harvard Studies in World Religions 2. Chico, CA: Scholars Press.

근대
Abe, Ryuichi, and Peter Haskel, trans. 1996. Great Fool: Zen Master Ryō kan: Poems, Letters, and Other Writings. Honolulu: University of Hawai’i Press.
Baroni,Helen Josephine. 2000. Ōbaku Zen: The Emergence of the Third Sect of Zen in Tokugawa Japan. Honolulu: University of Hawai’i Press.
———. 2006. Iron Eyes: The Life and Teachings of Ōbaku Zen Master Tetsugen Dōkō. Albany: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Press.
Braverman, Arthur, trans. 1989. Mud and Water: A Collection of Talks by the Zen Master Bassui. San Francisco: North Point Press.
Haskel, Peter. 1984. Bankei Zen: Translations from the Record of Bankei. New York: Grove Press.
———,2001. Letting Go: The Story of Zen Master Tosui. Honolulu: University of Hawai’i Press.
Hisamatsu, Shin’chi, Christopher Ives, and Gishin Tokiwa, trans. 2002. Critical Sermons of the Zen Tradition: Hisamatsu’ Talks on Linji. Honolulu: University of Hawai’i Press.
Jaffe, Richard. 2001. Neither Monk nor Layman: Clerical Marriage in Modern Japanese Buddhism. Princeton: Princeton University Press.
Ketelaar, James Edward. 1993. Of Heretics and Martyrs in Meiji Japan. Princeton: Princeton University Press.
Mohr, Michel. 1997. Traité sur l’Inépuisable Lampe du Zen: Tōrei(1721–792) et sa vision de l´éveil(Treatise on the Inexhaustible Lamp of Zen: Tōrei and his vision of awakening). 2 vols. Vol.28, Mélanges chinois et bouddhiques. Brussels: Institut Belge des Hautes Études Chinoises.
Sawada, Janine Anderson. 1993. Confucian Values and Popular Zen: Sekimon Shingaku in Eighteenth-Century Japan. Honolulu: University of Hawai’i Press.
Takuan Sōhō. 1986. The Unfettered Mind: Writings from a Zen Master to a Master Swordsman. William Scott Wilson, trans. New York: Kodansha America.
Waddell, Norman, trans. 1984. The Unborn: The Life and Teaching of Zen Master Bankei, 1622–1693. San Francisco: North Point Press.
———. 1994. The Essential Teachings of Zen Master Hakuin. Boston: Shambhala.
Williams, Duncan Ryūken. 2004. The Other Side of Zen: A Social History of Sōtō Zen Buddhism in Tokugawa Japan. Princeton: Princeton University Press.
Yampolsky, Philip, trans. 1971. Zen Master Hakuin: Selected Writings. New York: Columbia University Press.

논문
Reader, Ian. 1986. “Zazenless Zen? The Position of Zazen in Institutional Zen Buddhism.” Japanese Religions 14(3): 7–27.
Rowe,Mark. 2004. “Where the Action Is: Sites of Contemporary Soto Buddhism.” Japanese Journal of Religious Studies 31 (2): 357–388.

학위논문
Grosnick, William R. 1979. ‘The Zen Master Dōgen’s Understanding of the Buddha-nature in Light of the Historical Concept of the Buddha-nature Concept in India, China, and Japan.” Ph.D. Dissertation, University of Wisconsin.
Riggs, David. 2002. “The Rekindling of a Tradition: Menzan Zuihō and the Reform of Japanese Sōtō Zen in the Tokugawa Era.” Ph.D. Dissertation, University of California, Los Angeles.

범주 6. 공안
Aitken, Robert, trans. 1991. The Gateless Barrier: The Wu-Men Kuan (Mumonkan). New York: North Point Press.
Cleary, Thomas, trans. 1990. Book of Serenity. Hudson, NY: Lindisfarne Press.
Cleary, Thomas, and J. C. Cleary, trans. 1978. The Blue Cliff Record. 3 vols. Boston: Shambhala.
Heine, Steven. 1999. Shifting Shape, Shaping Text: Philosophy and Folklore in the Fox Kōan. Honolulu: University of Hawai’i Press.
———. 2001. Opening a Mountain: Kōans of the Zen Masters.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Hori, Victor Sōgen, trans. 2003. Zen Sand: The Book of Capping Phrases for Kōan Practice. Honolulu: University of Hawai’i Press.
Kirchner, Thomas Yūhō, trans. 2004. Entangling Vines: Zen Koans of the Shūmon Kattōshū. Kyoto: Tenryu-ji Institute for Philosophy and Religion.
Shibayama, Zenkai, trans. 1973. Gateless Barrier: Zen Comments on the Mumonkan. New York: Mentor. Reprint, New York: HarperCollins, 1984.
Yamada, Koun. 2004. Gateless Gate: The Classic Book of Zen Koans. New edition. Somerville, MA: Wisdom.

논문
Hsieh,Ding-hwa E. 1994. “Yüan-wu K’o-ch’in’s(1063–1135) Teaching of Ch’an Kung-an Practice: A Transition from the Literary Study of Ch’an Kung-an to the Practical K’an-hua Ch’an.” Journal of the International Association of Buddhist Studies 17 (1): 66–95.


범주 7. 철학
Abe, Masao. 1985. Zen and Western Thought. Honolulu: University of Hawai’i Press.
Austin, James H. 1998. Zen and the Brain: Toward an Understanding of Meditation and Consciousness. Cambridge, MA: MIT Press.
Faure, Bernard. 1993. Chan Insights and Oversights: An Epistemological Critique of the Chan Tradition. Princeton: Princeton University Press.
———. 2003. Double Exposure: Cutting across Buddhist and Western Discourses. Stanford, CA: Stanford University Press.
Heine, Steven. 1985. Existential and Ontological Dimensions of Time in Heidegger and Dōgen. Albany: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Press.
Kasulis, Thomas P. 1985. Zen Action/ Zen Person. Honolulu: University of Hawai’i Press.
Kopf, Gereon. 2001. Beyond Personal Identity: Dōgen, Nishida, and a Phenomenology of No-Self. Richmond, UK: Curzon Press.
Leighton, Taigen Daniel. 2007. Visions of Awakening Space and Time: Dōgen and the Lotus Sutra.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Nagatomo, Shigenori. 1992. Attunement through the Body. Albany: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Press.
Shaner, David. 1985. The Body-Mind Experience in Japanese Buddhism: A Phenomenological Perspective on Kūkai and Dōgen. Albany: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Press.
Wang, Youru. 2003. Linguistic Strategies in Daoist Zhuangzi and Chan Buddhism. New York: Routledge.
Wright, Dale S. 2000. Philosophical Meditations on Zen Buddhism.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논문
Maraldo, John C., 1985. “Is There Historical Consciousness within Ch’an?” Japanese Journal of Religious Studies 12(2–3): 141–172.
McRae, John R. 1993.”Yanagida Seizan’s Landmark Works on Chinese Ch’an.” Cahiers d’Extrême-Asie 7 : 51–103.

범주 8. 사회적 논제
Heisig, James W., and John C. Maraldo. 1995. Rude Awakenings: Zen, the Kyoto School, and the Question of Nationalism. Honolulu: University of Hawai’i Press.
Hubbard, Jamie, and Paul L. Swanson. 1997. Pruning the Bodhi Tree: The Storm Over Critical Buddhism. Honolulu: University of Hawai’i Press.
Ives, Christopher. 1992. Zen Awakening and Society. Honolulu: University of Hawai’i Press.
James, Simon P. 2004. Zen Buddhism and Environmental Ethics. Aldershot, Hants, UK: Ashgate Publishing.
Odin, Steve. 1995. The Social Self in Zen and American Pragmatism. Albany: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Press.
Victoria, Brian. 1997. Zen at War. New York: Weatherhill.

논문
Bodiford, William M. 1996. “Zen and the Art of Religious Prejudice: Efforts to Reform a Tradition of Social Discrimination.” Japanese Journal of Religious Studies 23 (1–2): 1–27.

범주 9. 다른 문화

한국
Buswell, Robert E., Jr. 1992. The Zen Monastic Experience. Princeton: Princeton University Press.

베트남
Nguyen, Cuong Tu. 1998. Zen in Medieval Vietnam: A Study and Translation of Thien Uyen Tap Anh. Classics in East Asian Buddhism. Honolulu: University of Hawai’i Press.
Le Manh That. 2006. Tran Nhan Tong: A Biographical Study. Ho Chi Minh City: Vietnam Buddhist University.

미국
Chadwick, David. 1999. Crooked Cucumber: The Life and Zen Teaching of Shunryu Suzuki. New York: Broadway Books.
Ellwood, Robert, ed. 1988. Zen in American Life and Letters. Malibu: Udena Publications.
Fields, Rick. [1981] 1992. How the Swans Came to the Lake: A Narrative History of Buddhism in America. Boston: Shambhala Publications.
Morgan, Diane. 2004. The Buddhist Experience in America. Westport, CT: Greenwood Press.
Prebish, Charles S. 1999. Luminous Passage: The Practice and Study of Buddhism in America. Berkeley: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Tworkov Helen. 1989. Zen in America: Profiles of Five Teachers. San Francisco: North Point Press.

학위논문
Metcalf, Franz A. 2000. “Why Do Americans Practice Buddhism?” Ph.D. Dissertation, University of Chicago.

논문
Asai, Senryō, and Duncan Ryūken Williams. 1999. “Japanese American Zen Temples: Cultural Identity and Economics.” In Duncan Williams and Christopher Queen, eds., American Buddhism: Methods and Findings in Recent Scholarship, pp. 20–5. London: Curzon.

브라질
Rocha, Cristina. 2006. Zen In Brazil: The Quest for Cosmopolitan Modernity. Honolulu: University of Hawai’i Press.

캐나다
Matthews, Bruce, ed. 2006. Buddhism in Canada. New York: Routledge.

유럽
Kay, David N. 2004. Tibetan and Zen Buddhism in Britain. London: Routledge-Curzon.
Koné, Alione. 2001. “Zen in Europe: A Survey of the Territory.” Journal of Global Buddhism 2 : 139–161. ■

 

스티븐 하이네(Steven Heine) 
미국 플로리다 국제대학 종교학 및 역사학 교수이며 아시아학 연구소장. 도겐의 생애와 사상 그리고 선불교의 역사와 철학에 대한 많은 책과 논문을 내놓았다. 대표적 저서로는 Dogen and the Koan Tradition: A Tale of Two Shobogenzo Texts(1994), The Zen Poetry of Dogen: Verse from the Mountain of Eternal Peace(1997), Shifting Shape, Shaping Text: Philosophy and Folklore in the Fox Koan(1999). Opening a Mountain: Koans of the Zen Masters(2001) 등이 있다.

장은화 
경희대 대학원(영문학 전공) 졸업. 동국대 대학원 선학과 박사과정 재학 중. 불교번역가. 저서로 Journey to Korean Temples and Templestay가 있다.

ⓒ 불교평론(http://www.budreview.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댓글달기는 로그인 후 가능합니다.
전체댓글수(0)  
전체기사의견(0)
불교평론 소개독자투고불편신고구독신청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
[135-887] 서울시 강남구 신사동 512-9번지 MG타워빌딩 3층 | Tel 02-739-5781 | Fax 02-739-5782 | 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 홍사성
Copyright 2007 불교평론. All rights reserved. mail to budreview@hanmail.net
불교평론을 통해 제공되는 모든 콘텐츠(기사 및 사진)는 무단 사용, 복사, 배포시 저작권법에 저해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