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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린 논단] 종파로 보는 티베트 불교: 역사적 이해 / 이종복
[0호] 2014년 05월 01일 (목) 이종복 svatantrika@gmail.com

이종복
Richard Stockton College 교수

티베트 불교의 시대적 구분
• 인도 불교의 전기 전파 및 구역(舊譯) (600-850)
• 파편의 시대 (850-950)
• 인도 불교의 후기 전파 및 신역(新譯): 부흥기 (950-1250)
• 황금기 (1250-1450)

전기 전파 및 구역(舊譯) (600-850)

뵌교와의 대립
  
• 티송데쩬왕(khri srong lde’u btsan, ca. 742-796):
   • 본격적인 인도불교의 도입
   • 왕실의 후원
   • 뵌교와의 대립
       o 샨따락쉬따(Śāntarakṣita)와 빠드마삼바바(Padmasaṃbhāva)의 공헌
       o 티베트 불교 최초의 비구 교단 성립

돈수 vs. 차제
   • 돈종의 유행
       o 계율과 육바라밀의 부정
       o 사회적 혼란 
   • 샨따락쉬쟁따의 예언 
   • 까말라쉴라의 티베트 입국 
   • 삼예 어전 논쟁

랑달마왕(glang dar ma, 재위 838-841)의 폐불정책 
   • 뵌교 
   • 랄룽 뻴기돌제에 의한 암살 
   • 파편의 시대 
   • 암도지방으로 피신 
   • 재가자들에 의한 불교의 유지

후기 전파 (phyi dar) 및 신역 (gsar ’gyur): 950-1250 
   • 인도불교의 쇠락 
   • 밀교 수행자 및 스님들의 불교 전파 
   • 티베트 인들의 인도 및 네팔 유학 
   • 암도지방의 스님들의 중앙티베트 복귀 
   • 까담빠(bka’ gdams pa)의 형성 
   • 딴뜨리까의 밀교 요가 전파 
   • 신역에 의지한 신파新派(gsar ma)의 도약

까담빠의 형성 
   • 아띠샤(Atiśa Dīpaṃkaraśrījñāna, atiśa mar me mdzad dpal ye shes, 980-1054CE)의 불교 전파 
   • 돔뙨빠(’brom ston pa rgyal ba’i ’byung gnas, 1004 or 1005-1064)의 까담빠 형성 
   • 까담- 불설(bka’)과 아띠샤의 가르침(gdams) 
   • 라뎅사원 
   • 옥로짜와 로덴쉐랍(ngog lo ts'a ba blo ldan shes rab, 1059–1109) 
   • 쌍푸네우톡 사원

인도 밀교 수행자의 전법:

까규빠 
   • 띨로빠 - 나로빠 - 마르빠 - 밀라레빠 
   • 나로육법(na lo chos drug) 
   • 까규: 구전 전승 
   • 마하무드라 
   • 사꺄빠에 이은 팍두까규의 중앙티베트 지배

사꺄빠 
   • 독미로짜와(’brog mi lo tsā ba śākya ye shes, ca. 992-1072)의 가르침에 근거 
   • 쾬(khon)일족의 종교적 발전 
   • 사첸 꾄촉겔뽀(sa chen dkon mtshog rgyal po, 1034-1102) 
   • 시가쩨 근처 회색 대지(사꺄)의 사꺄승원에서 출발 
   • 람데(lam ’bras): 수행의 길과 결과 - 헤바즈라 딴뜨라의 성취 
   • 소남쩨모(bsod nams rtse mo, 1142-1182)의 쌍푸네우톡 사원 수학. 
   • 사꺄판디따(sa skya paṇḍita kun dga’ rgyal-mtshan, 1182-1251)의 공헌 
   • 최겔팍빠(gro mgon chos rgyal ’phags pa, 1235–1280) - 원나라의 왕사 - 티베트 통치

조낭빠 
   • 시가쩨 근처 조모낭 지역에서 발전 
   • 유모 미꾜돌제(yu mo mi bskyod rdo rje)를 중심으로 시작 
   • 돌뽀빠 쉐랍겔첸(dol po pa shes rab rgyal mtshan, 1292-1361)에 의해 융성. 
   • 타공(他空) vs. 자공(自空, rang stong) 
   • 5대 달라이라마의 박해 
   • 현재 암도 지방에서 융성

신까담빠 – 겔룩빠 
   • 쫑카빠 로상닥빠(tsong kha pa blo bzang grags pa, 1357–1419) 
   • 사꺄빠의 렌다와 쇤누로도(red mad’ ba gzhon nu blo gros, 1349-1412)를 주 스승으로 함. 
   • 엄격한 계율의 수행 및 불교 논리학, 중관에의 강조 
   • 차제에 의한 수행을 강조 (람림) 
   • 팍모까규 및 깔마까규의 정치적 박해 (14세기 말)에도 불구하고 라싸 및 시가쩨에 대규모 승원을 건립 (간덴, 따쉬훈뽀, 데풍, 및 세라 사원) 
   • 3대 달라이라마 소남갸초(bsod nams rgya mtsho, 1543–1588) - 알탄한(altan khan, 1507–1582)의 정치적 후원 
   • 5대 달라이라마와 구시한(gushi khan, 1582–1655)

 

이종복 
svatantrika@gmail.com Richard Stockton Colle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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